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특보]맘마프린트 결과 초저위험군(Ultra-Low Risk)에서 장기생존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보여주는 데이터 발표

728x90
반응형

 

서론 :  MINDACT  Trial  에서  나온 새로운  분석  결과

MammaPrint 유전자 분석에 의해 분류된 초저위험(Ultra-Low Risk) 유방암 환자들은 임상위험이나 보조 요법에

관계없이 '우수한' 장기 결과를 가진다는 새로운 분석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맘마프린트 검사로 초저위험의 결과를 가진 환자의 재발 없는 장기 생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NSABO B42 Trial

 

또 다른 연구 National Surgical Adjuvant Breast and Bowel Project(NSABP) B - 42 시험의 후향적 분석에서 70-genesignature (MammaPrint 검사)를 통해 결과를 받은 환자들이 장기 호르몬 요법을 통해 추가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하였다.

 

본론 : 초저위험군(Ultra-Low Risk)  환자의  경우  생존율이  매우  높다.  발표됨

 

 

MINDACT에서 1000의 환자가 초저위험군(Ultra-Low Risk)으로 분류(전체 환자의 15%)되었고 이 그룹은 2/3이상이 50세 이상,  80%가 림프절전이가 없고(Node-negative), 암의 96% 1~2급에 해당하며 호르몬수용체 양성(ER+/PR+) 및 허투음성(HER2-)인 경우가 97%입니다.

 

추가적으로 16%는 보조 치료를 받지 않았으며 69%는 호르몬 치료(ET)만 받았으며, 14%는 추가적 화학요법(CT)을받았습니다.

 

 

초저위험군(Ultra-Low Risk) 내에서 741명은 임상적으로 저위험군이였고, 259명은 임상적으로 고위험군(주로 높은 등급의 종양 및 양성림프절을 가진 경우)입니다.

 

 

2021년 ASCO 연례 회의에서 암스테르담의 네덜란드 암 연구소의 josephine Lopes Cardozo 박사는

 

Ultra-Low Risk BCSS

MammaPrint 유전자 검사에 의해 임상적으로 고위험군(Clinically High-Risk)이지만 맘마프린트검사 초저위험군(Ultra-Low Risk)으로 분류된 환자들의 8년 유방암 생존율이 99.2%이며, 초저위험군(Ultra-Low Risk)이면서 임상적으로 저위험군(Clinically Low-Risk)인 환자들의 경우 99.7%였다고 보고하였다.

 

그녀는 덧붙여서

 

" 우리의 결과는 지금까지 가장 큰 코호트에서 초저위험군(Ultra-Low Risk) 환자의 뛰어난 생존율에 대한 이전의 발표결과를 확인하고  70-genesignature (맘마프린트검사)는 재발 위험성이 매우 낮은 환자를 식별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자들은 치료를 더 축소하는 후속 조치의 후보가 될 수 있으므로, 과다치료와 부작용의 위험을 더욱 줄일 수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70-genesignature (MammaPrint검사)로 초 저위험군 환자들은 임상적 위험성(Clinically Risk)과 관계없이 8년 유방암 생준율이 99% 이상으로 매우 우수한 예후를 보이고 전이 발생 환자가 거의 없었으며, 추가적인 치료가 없거나 내분비치료만 받은 초저위험군(Ultra-Low Risk) 환자 중 84%는 전이 없는 기간이 우수하게 유지되었다." 라고 Cardozo박사가 말했습니다.

 

초저위험군 환자의 8년 DMFI(원격 전이 미발생 기간)가 어떠한 치료(AST)도 받지 않았을 경우 97.8%, 호르몬 치료(ET)만 받았을 경우 97.4%, 항암치료(CT)혹은 항암치료와 호르몬치료를 같이 받은 환자의 경우 94.9%로 8년의 결과는 "뛰어난" 유방암 생존율을 보여주며 초저위험군(Ultra-Low Risk)에서 원격 전이나 유방암 사망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초저위험군(Ultra-Low Risk)의 원격전이나 유방암사망률은 저위험군 대비 35% 낮았다. 

 

 

결론 :  임상적으로 고위험군/저위험군 환자들이 안전하게 화학요법을 피할 수 있다.

유방암 환자 6,693명을 대상으로 한 MINDACT 임상시험에서 70-genesignature (MammaPrint 검사)가 환자의 위험 분류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이는 임상적으로 고위험군/저위험군 환자들이 안전하게 화학요법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추가적으로 증명하였다.

 

따라서 맘마프린트 (MammaPrint) 검사에 초저위험군 환자의 경우 장기 생존이 가능할 뿐 아니라 그들에게 과대치료를 줄이는 역할을 주는 한편 새로운 유방암에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출처 :  The ASCO Post

728x90
반응형